삼승할망이 허리를 두어 번 쓸어내려서 구에문이 열리고 해산하게 되었다.
⑯ 오늘날 불도맞이를 할 때에 무명이나 광목을 깔아놓고 다리라 하여 신을 청하게 된다.
4. 내용 분석
1) 생육신의 직능
삼승할망은 아기를 잉태․출산․양육시켜주는 신이다. 한국 전역에 삼신에 관한 신화
한국인들의 죽음관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망자가 무녀를 통해 생전의 한을 푸는 ‘기밀’이 특히 중요하게 여거진다. 14거리로 되어 있으며, 이틀 또는 사흘 이상 행한다.
3) 황해도
황해도 무가는 인천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승되고 있다. 이 지역의 무가는 북한 지역의 굿 중에서도 비교적 가장 많이
1. 서론 - 문학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원형을 이루는 무가.
우리는 문학을 사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언어 예술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국문학이란 무엇인가. 국문학개론에서는 국문학을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이루어낸 언어 예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나라 사람’과
한국 무속에 관한 고대의 형태는 ‘삼국지’, ‘후한서’ 등의 동이전에 나타나는 제천행사를 통해 엿볼 수 있다. 무속은 한국인의 문화와 정신사 등에 걸쳐서 너무도 오랫동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원하던 원하지 않던 한국인이라면 무속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무속은 한국인에게 일
5) 전설에 나타난 인간관(人間觀)
첫째, 전설의 주인공(主人公)은 대체로 예기치 않던 사태에 부딪혀 당황하거나 왜소(矮小)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점은 신화나 민담이 보여주는 인간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둘째, 부주의(不注意)나 실수(失手)를 범하는 인물들이다. 따라서 전설은 인간의 한계로 인
제주도본풀이(제주도서사무가)의 정의
제주도본풀이는 한국의 신화와 서사시 연구를 위한 보고로서, 그 자료적 가치를 인정받은 지 오래이다. 본풀이는 일차적으로 한반도와는 구별되는 제주도만의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담고 있지만, 굿을 중심으로 한 한국 무속문화의 특성과 한국고전문학의
제주도무가본풀이 사전」, 민속원, 1991. 이 책에서는 9형제가 있다 하고, 중간에 있는 3형제만 살았다고 되어 있음.
그 때에 개남사 현재의 관음사로 제주시 산천단에 있음.
대사중이 팔십이 정명이라 소사중을 불러 놓고 모레날 자신이 죽거든, 자신은 화장하여 왕생극락 시켜주고 난 후, 동경국 버
문학의 본질을 밝히는 데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은 자명하다.
한국서사무가의 전승 유형은 지역별로 다양하다. 한국에서 서사무가가 가장 많이 전승되는 지역은 제주도이다. 그러나 제주도를 제외한 본토의 서사무가는 <제석본풀이>, 「바리공주」와 같은 전국적으로 전승되는 유형과 중부지
중심이기도 했다. 곧 진도 같은 서남쪽 섬 지방의 가옥구조, 장례와 제사, 상속관계, 언어, 풍습 따위가 대만의 고산족이나 오끼나와 같은 서남 태평양권의 것과 비슷하다는 일례에서도 주변국에 영향을 끼쳤던 문화중심지로서의 호남지역의 역할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2. 호남의 역사
▷호남
문학의 영역 :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기록문학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한다.
5) 구비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이유 : 구